본문 바로가기
티슈의 생활 정보

귤껍질 분리수거, 귤피 활용법

by 티슈이쓔 2024.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익한 정보 또는 이슈를 술술 풀어 알려드리는 티슈이쓔입니다. 귤은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가장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절대 한 개만 먹을 수 없는 자꾸만 손이 가서 어느새 또 껍질을 까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곤 합니다. 그러다 보면 귤껍질이 어느새 한가득!

귤껍질은 일반쓰레기일까요? 분리수거 음식물쓰레기일까요? 귤껍질을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귤 껍질을 분리수거하여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하는 이유와 말린 귤피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귤껍질 분리수거, 음식물쓰레기로 배출해야 하는 이유

귤은 과육이 아닌 껍질에도 수분감이 많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수분감이 있는 귤껍질은 일반쓰레기로 폐기할 경우 쓰레기 매립지로 가는 경우가 많으며, 쓰레기 매립지에서 분해되어 강력한 온실가스 메탄을 방출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에 배출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가공을 거친 후 바이오연료 또는 가축의 사료나 퇴비로 쓰이는 등 재활용을 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면 재사용되어 가축 동물이 먹을 수 있다면 음식물 쓰레기로, 동물이 먹을 수 없다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에 따라, 귤 껍질 같은 경우 퇴비로 쓰기 좋은 자원이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분리수거하여 주는 것이 맞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귤 껍질을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할 경에는 귤 껍질 수분을 완전히 건조하게 말린 후 버리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하지만 귤 껍질 수분을 완전히 건조했을 경우, 가정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지금 바로 알려드릴게요.

바싹 말린 귤껍질 활용법

1. 천연 공기청정제  - 귤껍질을 바짝 말린 후 포푸리에 넣거나 다시팩에 넣어 현관이나 신발장에 걸어두세요. 은은한 귤 향을 맡을 수 있답니다. 또한 계피가 있다면 계피와 함께 말린 귤 껍질을 넣어 끓이면 환기시켜도 빠지지 않는 쾌쾌한 집 안 냄새를 상쾌하게 전환시켜 준답니다.

2. 피부 스크럽 팩 - 잘 말린 귤껍질을 곱게 갈아서 설탕과 올리브오일을 함께 섞어 스크럽을 만들어보세요. 귤껍질에 함유된 천연 오일이 피부를 밝게 만들어주고 매끈한 피부로 만들어준답니다.

3. 천연 방충제 - 말린 귤껍질을 현관문 근처나 창문에 놓아두면, 벌레가 침입할 수 있는 것을 막아줍니다.

4. 감귤 클리너 - 말린 귤껍질을 백식초에 일주일 - 열흘 정도 담가두면 친환경 천연세제가 완성됩니다. 채반에 껍질을 걸러낸 후 귤껍질이 우러난 식초 용액을 청소할 곳에 뿌려 닦아보세요. 더욱 상쾌한 향과 함께 윤기가 난답니다.

5. 귤피차 -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귤피차는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 염증을 완해주고 소화촉진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식사한 후 속이 더부룩하거나 감기기운이 있을 때 따뜻하게 드셔보세요.

6. 천연 퇴비 - 귤피를 곱게 갈아 퇴비에 함께 섞어주세요. 질소 함량이 높아 퇴비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식물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귤껍질 분리수거 방법 잊지 않으셨죠? 일반쓰레기가 아닌 음식물쓰레기로 분리배출하셔야 합니다.

귤은 껍질부터 과육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과일이죠? 과육은 새콤달콤 맛있게 즐기고, 귤껍질 잘 말려서 버리지 마시고 귤피로 피부관리, 청소법, 천연퇴비 등으로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