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슈의 건강 정보

오분도미 반도정 쌀, 효능 및 부작용 알고 먹자

by 티슈이쓔 2024. 1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익한 정보 또는 이슈를 술술 풀어 알려드리는 티슈이쓔입니다. 요즘 예능 프로그램 '삼시세끼 라이트'에서 배우 차승원 님과 유해진 님이 매일 가마솥에 오분도미(五分搗米)라는 쌀로 밥을 지어드시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 덕분인지 오분도미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지고 건강식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백미보다 영양 손실이 적고, 고소하면서 식감이 좋은 오분도미의 도정과정, 맛의 특징,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오분도미 도정법

오분도미는 50%의 도정비율로, 일반 백미처럼 벼 껍질을 완전히 벗기지 않고 50%만 벗겨내어 도정한 쌀을 의미합니다. 벼의 겉껍질과 일부 속껍질만 살짝 벗겨내기 때문에, 영양소는 물론 쌀눈이 많이 남아있어 백미보다 영양가가 높습니다. 완전 도정 시 손실될 수 있는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B 그리고 항산화물질 등이 상대적으로 잘 보존되어 건강 식단으로 식사하기에 좋습니다.

특히, 쌀눈에는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쌀껴에는 항산화성분,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백미보다 씹는 맛이 더 느껴지며 고소한 향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일반 백미보다 식감이 고소하면서 단단하여, 처음 오분도미를 드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오분도미 자체의 고소함과 풍미를 즐겨 드시게 된답니다.  도정이 덜되어 쌀 본연의 맛이 느껴져 식사를 더욱 풍성하게 느낄 수 있으며, 잡곡밥, 비빔밥 등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리는 오분도미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여 현미, 백미 그리고 오분도미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아요!

티슈이쓔의 깨알정보 - 오분도미 뜻 도정 정도 현미 백미 차이

 

맛과 건강을 살린 오분도미 효능

1. 혈당 관리 - 백미보다 오분도미가 고식이섬유로 소화 속도가 느리며 혈당지수(GI)가 낮아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당뇨가 있으신 분들, 평소 혈당 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 더욱 좋은 쌀입니다.

2. 장 건강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해서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영양소 보존 - 백미보다 도정이 덜 된 오분도미는 쌀겨와 쌀눈이 더 남아있어 영양소 보존이 잘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 마그네슘, 철분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여 피로 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건강 - 백미보다 훨씬 많은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에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5. 체중 관리 -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줍니다. 체중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같은 양의 밥을 먹더라도 오랜 시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

오분도미 섭취 시 주의할 점 부작용

도정이 50%만 되어 식이섬유가 많아 백미에 비해 소화가 다소 어려워요. 특히 소화 기능이 약한 유아 어린이, 노인 그리고 위장이 약한 분들은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분도미를 처음 접하신다면, 백미와 함께 섞어 드시거나 부드럽게 오랜 시간 불려 밥 지어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한, 천천히 식사량을 조금씩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리며, 포만감이 백미에 배해 높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칼로리가 높아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체중관리 중이라면 적정량만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현미, 백미, 그리고 오분도미의 차이를 알게 되었나요? 오분도미는 영양과 맛, 그리고 식감을 모두 살린 현대인의 건강 식단에 알맞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처음에는 백미와 다른 식감에 낯설 수 있지만, 한번 맛보면 고소함과 영양을 포기할 수 없답니다. 건강도 챙기고 맛도 살릴 수 있는 오분도미의 맛을 즐겨보세요.

반응형